2022. 6. 30. 12:00ㆍ입양 전 가이드
강아지를 입양하기로 결심을 했다면, 준비해야할 것이 많아요.
강아지 용품을 구경하다 보면 종류가 매우 많아서 어떤 걸 사야할지 못 정하겠는 초보 입양자 분들을 위해 웰컴펫에서 강아지 입양 전 꼭 준비해야 할 필수 용품 리스트를 준비했어요.
1. 사료
사료는 가장 중요하다고도
할 수 있는 필수 용품이에요.
사료는 강아지의 연령대에 맞게 구매를 하는 것이 좋아요. 왜냐하면 강아지의 연령대 별로 강아지의 이빨 상태가 다르기 때문이에요.
보통 1년 이하는 퍼피사료, 1살에서 9살까지는 성견용 사료, 그 이후로는 시니어 사료나 소프트 사료를 주는 것이 좋아요.
강아지의 사료를 살 수 있는 곳을 보다 보면, 사료의 종류가 어마어마하게 많은데요. 사료를 고를 때는 사료의 종류, 성분표, 괜찮은 성분인지, 강아지에게 필요한 영양이 들어가있는지 꼼꼼하게 확인해보고 구입하는 게 좋아요.
강아지에게 좋은 재료
▷ 단백질 : 치킨, 오리고기, 생선, 소고기, 간, 연어 등
▷ 성분 : 오메가 3, 비타민, 칼슘, 인 등
피해야 하는 재료
▷ 육류 부산물 (살코기 외의 다른 신장이나 뼈 등 출처가 불분명한 재료일 수 있어요.)
▷ 화학첨가물 (BHA, BHT, 에톡시퀸, 프로필렌글리콜, 셀레늄산나트륨)
▷ 옥수수, 밀가루
▷ 양파, 포도, 마늘, 아보카도
웰컴펫에서 추천하는 사료
01. 오리젠 퍼피/키튼 퍼피 (85% 15% 0%)
오리젠 사료는 건조육이 아닌 신선육 또는 생육을 쓰고 있어 신선도가 굉장히 높은 제품이에요.
오리젠은 생산 제조 유통 과정에서 모두 책임을 지고 있고, 반려인들 사이에서 이미 최고의 사료로 평가받고 있어요.
85%의 고기와 15%의 과일 채소로 만들어졌고, 다른 재료로는 계란, 렌틸콩, 렌틸 섬유질, 호박 등이 있어요.
02. 오리젠 강아지 전연령 오리지널 건식사료
03. 오리젠 반려견 시니어 독 건식사료
04. 하림펫푸드 어덜트용 더 리얼 오븐베이크드 연어 건조 생식사료
하림펫푸드는 사람이 먹을 수 있는 식재료만을 사용해서 만들었어요.
또한, 하림 펫푸드 홈페이지에서 사료가 생산되는 과정을 직접 확인할 수도 있다고 해요.
오븐베이크드는 이빨에 무리가 가지 않는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이에요.
이 사료의 주재료인 연어는 풍부한 단백질과 오메가 3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어 강아지의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줘요.
2. 그릇
사료를 준비했다면 강아지의 밥그릇과 물그릇도 준비해주어야겠죠?
강아지 그릇에 많이 쓰이는 그릇으로는 플라스틱, 스테인리스, 도자기그릇, 유리그릇이 있어요.
플라스틱 그릇
세척하기 편하고 살균하기 좋지만, 강아지들이 물어뜯을 수 있어요.
또, 그 흠집이 난 곳에 세균이 증식할 수 있어 조심해야 해요.
스테인리스 그릇
깨지지 않고, 세척하기도 편해요. 세균이 증식하기도 어려워요. 그러나 100% 스테인리스가 아닌 경우 녹이 스는 경우도 있어요. 또, 스테인리스에서 나는 소리를 싫어하는 강아지도 있어요.
도자기 그릇
세척이 쉽고 전자레인지에 돌릴 수도 있어요. 그렇지만 떨어뜨리면 깨지기 쉬워 주의해야 해요.
유리 그릇
세척이 쉽고 전자레인지에도 돌릴 수 있지만, 유리 그릇 또한 떨어뜨리면 깨지기 쉬워 주의해야 해요.
식기의 높이는 너무 낮지 않은 것이 좋아요. 김민희 트레이너 님에 의하면 소형견은 어깨까지의 높이에서 약 12cm, 중대형견은 17cm를 뺀 높이가 가장 좋다고 해요. 기준에 딱 맞지 않더라도 심하게 불편하지 않은 위치에 맞는 식기를 사용하는 게 중요해요.
웰컴펫에서 추천하는 그릇
트윈스파파 미끄럼방지 분리형 2구 플라스틱 스텐 강아지 밥그릇
트윈즈파파의 밥그릇은 미끄럼방지 처리가 되어있어 강아지가 밥을 먹다 미끄러질 걱정을 덜 수 있어요.
3. 목줄 또는 가슴줄 및 산책 용품
강아지에게 산책은 필수예요.
하루에 소형견은 한두 번 30분씩, 대형견은 한 번 1~2시간 정도 산책을 나가는 것이 좋아요.
산책에는 목줄 또는 가슴줄이 필수예요. 강아지가 어떤 돌발행동을 할지 모르기 때문이에요.
강아지들의 몸에 딱 맞는 사이즈보다는, 성장할 사이즈를 생각해서 넉넉한 사이즈를 사는 것이 좋아요.
강아지의 목줄은 디자인과 내구성을 생각해서 강아지에게 알맞는 목줄을 구입해야 해요.
웰컴펫에서 추천하는 브랜드
블루베리펫 목줄
블루베리 펫의 목줄들은 굉장히 디자인이 다양해요.
그리고 튼튼한 내구성이 특징이에요.
4. 배변패드
강아지에게 배변패드는 꼭 필요한 필수 용품이에요.
강아지는 발바닥의 촉감으로 패드를 기억하거나, 가장 안전하고 편안하다고 생각하는 자리에 배변 활동을 해요.
쉬는 공간, 노는 공간, 먹는 공간에서는 배변을 하지 않으려 해요. 또 더러운 곳에는 배변을 하기 싫어해요.
배변패드는 소형견들은 중형 사이즈, 대형견들은 대형 사이즈를 쓰는 것이 좋아요.
너무 얇은 배변패드는 새는 경우가 있기도 해요.
웰컴펫에서 추천하는 배변패드
01. 요요쉬 배변 패드
요요쉬 배변패드는 흡수력이 좋고, 플로랄 향이 나기 때문에 냄새를 잡아주는 역할을 해요.
대형견은 대형을 쓰는 것이 좋아요.
02. 바잇미 보솜패드
보솜패드는 두께가 두꺼운 대신 흡수력이 뛰어나요. 번짐 또한 적어요. 그렇지만 조금 무거운 편이에요.
03. 페츠모아 냄새잡는 요술 강아지 배변패드 블랙
두께가 도톰하고 흡수력이 뛰어나요. 또 건조가 굉장히 빠르지만 가격대는 좀 있는 편이에요.
5. 미용 용품
미용 용품으로는 샴푸, 린스, 칫솔과 치약, 발톱깎이, 브러쉬가 있어요.
강아지는 매일 목욕을 하지 않고 1주일에 한 번이나 2주일에 한 번 정도 목욕을 해요.
양치는 하루에 2번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하루 1회 정도 해도 괜찮아요.
발톱은 꼭 길 때마다 발톱깎이로 깎아주세요.
빗질은 견종에 따라 다른데, 털이 많은 견종은 하루에 한 번, 털이 많지 않은 강아지는 일주일에 몇 번 정도만 빗질해줘도 괜찮아요.
샴푸와 린스
샴푸도 연령대에 따라 선택하는 게 좋아요.
어린 강아지들은 피부가 약하기 때문에 저자극 샴푸를, 다 큰 강아지들은 일반 샴푸를 사용해주면 돼요.
강아지는 후각 신경이 우리보다 20배 이상 발달해 있어 향이 강하지 않은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칫솔과 치약
칫솔은 강아지의 크기에 따라 선택하면 좋아요. 강아지의 크기에 따라 이빨의 크기가 다 다르기 때문이에요.
발톱깎이
강아지의 발톱이 너무 길게 되면, 강아지가 올바른 자세로 걷지 못해요. 이는 관절이 틀어지거나 슬개골 탈구를 유발할 수 있어요.
발톱깎이도 강아지의 크기에 따라 선택해주세요.
브러쉬
브러쉬는 강아지의 견종에 따라 선택하는 게 좋아요.
슬리커 브러쉬는 중모종과 장모종 강아지가 많이 쓰는 브러쉬예요.
핀 브러쉬는 장모종이나 곱슬 털을 가지고 있는 강아지에게 좋은 브러쉬예요.
콤 브러쉬는 장모종 강아지들이 많이 쓰는 브러쉬예요. 엉킨 털을 풀기에 좋아요.
웰컴펫에서 추천하는 미용 용품
01. 퓨어프렌즈 자연유래 강아지 샴푸 300ml
퓨어프렌즈 샴푸는 순한 계면활성제만 사용해 강아지의 피부에 큰 자극을 주지 않아요.
향 또한 자극적이지 않고 순한 식물성 원료를 사용한 샴푸라는 점이 장점이에요.
02. 핏펫 플라고 칫솔
칫솔모가 부드럽고 칫솔의 생김새가 강아지 양치에 적합한 제품이에요.
6. 장난감
강아지는 장난감으로 보호자와 함께 놀 때 행복을 느껴요.
강아지의 크기에 맞는 적당한 장난감이 필요해요.
그렇지만 장난감을 사줄 때에는 그 장난감이 안전한 소재인지, 강아지가 안전하게 가지고 놀 수 있는지 확인하는 건 필수예요.
강아지 장난감의 종류는 다양해요.
1. 공 장난감
오래 가지고 놀 수 있어요. 그러나 아파트나 빌라와 같은 곳에서는 층간소음을 유발할 수 있기에 주의해야 해요.
2. 터그놀이 장난감
보호자와 놀아야 하는 장난감이라 보호자와 유대감을 쌓기에 좋아요. 이갈이를 하고 있는 강아지들에게 좋아요.
3. 노즈워크 장난감
강아지들이 코를 이용해서 숨겨져있는 간식을 찾아서 먹는 장난감이에요.
성취감을 제공해 강아지의 스트레스를 완화할 수 있어요.
4. 소리나는 장난감
이 장난감은 삑삑이라고 많이들 부르곤 해요. 비슷한 장난감으로 바스락 장난감 또한 있는데, 삑삑이 소리를 무서워하는 강아지들이 가지고 놀기에 좋아요.
5. 인형
강아지는 부드러운 인형 장난감을 좋아해요. 하지만 눈코입 구슬이 달려있는 그런 인형은 눈코입이 강아지가 인형을 물어뜯으며 떨어져나와 강아지가 작은 조각을 삼킬 수 있으니 좋지 않아요.
이 외에도 강아지 장난감은 다양해요. 강아지가 어떤 취향을 가지고 있는지 모르니 여러 장난감을 경험해보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출처]
aafco nutrient requirements for dogs (https://www.aafco.org/Portals/0/SiteContent/Regulatory/Committees/Pet-Food/Reports/Pet_Food_Report_2013_Midyear-Proposed_Revisions_to_AAFCO_Nutrient_Profiles.pdf)
비마이펫 (https://mypetlife.co.kr/6525/)
김민희 트레이너의 동물 그리고 사람 이야기 (https://m.blog.naver.com/animalandhuman/221714465145)
와요펫 박현준 훈련사 (https://wayopet.com/trainer/qna/c1seowykxtecpoxs)
비마이펫 (https://mypetlife.co.kr/100831/)
치즈츄 (https://www.youtube.com/watch?v=BhKKSUvAHh4)
어글리라이프 멍멍사전 (https://uglylife.tistory.com/5)
'입양 전 가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려견을 키우게 된다면 돈은 얼마나 들게 될까? (0) | 2022.07.11 |
---|---|
초보 견주를 위한 첫날 강아지의 적응을 도와주는 팁 (0) | 2022.06.30 |
입양 전, 행복한 공존을 위해 꼭 확인해야 할 체크리스트 (0) | 2022.06.30 |
강아지 입양 과정에서 꼭 확인해야 할 것들 (0) | 2022.06.29 |
말티즈 견종백과 | 말티즈는 참지 않긔! (0) | 2022.06.28 |